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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포배달 사업

추진배경 및 목표
  • 우체국택배사업은 고객이 우체국에 접수한 소포우편물을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위탁받아 고객에게 직접 배달하는 대국민 접점 서비스로써, 고품질 배달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통한 국민 편익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1일 전국 우체국을 대상으로 소포위탁배달사업을 개시하여 2019년말 기준으로 전국의 9개 지방우정청, 206개 우체국 3,884개의 배달구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우체국택배사업의 지속발전을 위하여 다각적인 안정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도말 3,572명의 위탁배달원과 상생을 통한 신뢰관계 구축으로 사업 안정화와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이행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체국택배 위탁배달사업 운영현황
사업추진현황
사업추진현황
구분 위탁우체국 위탁구 연간 배달물량 매출액
2017년 145개국 2,165구 90,620천통 104,192백만원
2018년 164개국 3,124구 114,923천통 131,220백만원
2019년 206개국 3,884구 150,348천통 176,644백만원
사업관리 효율화 및 서비스품질 개선
역량향상 교육 강화 및 민원 관리프로세스 개선
  • 현장에서 위탁배달원을 직접 관리하는 현장관리인의 CS마인드 함양 및 의사소통의 스킬 습득을 위한 교육 시행
  • 현장관리인을 통한 위탁배달원 정기 및 수시교육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향상
  • 우체국택배 신규 서비스 상품(지정일 배달 서비스)에 대해 전 종사자의 사전 교육으로 안정적인 신규상품 서비스 제공
  • 매월 지사별 민원 발생현황 보고를 통해 고객의 크레임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현장관리자를 통한 신속한 조치 체계 수립
상시모니터링을 기반으로 한 최적의 배달서비스 제공
  • 소포위탁배달원에 대한 배달상황 모니터링을 통해 적정배달물량 유지로 최적의 배달서비스 제공
  • 고객과 현업우체국과의 소통채널 활성화로 안정적인 우편배달서비스 유지
  • 위탁배달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기적인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를 통한 위탁배달원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방안 도출로 최고의 배달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건 조성
제도개선을 통한 배달시스템 효율화
  • 수작업에 의한 일괄배달처 물량 구분을 코드부여를 통한 자동화 실현으로 분실예방 및 신속배달 서비스 가능
    • - 반납물량(역물류) 감소와 책임소재 명확화로 분실사례 감소
  • 수시 확인시스템 운영으로 불법자가용번호판 진입 차단
추진효과
업무 효율성 제고
  • 우체국택배사업 수행을 위한 최적화된 인력운영과 조직편제로 업무 효율성 제고
안정적 서비스 제공
  • 위탁배달원의 유고 및 배달거부시 대처능력 확보로 안정적인 소포배달서비스 제공
서비스 품질 강화
  • 우편물류 전문수행 기관인 우리단의 핵심역량을 투입하여 우체국 택배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대국민 편익 증진
    • - 국토교통부 「2019년 택배서비스 평가」 결과 우체국택배 A+등급 획득
사회적 약자 배려
  • 초기투자비용이 없는 직영차량 제공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재기의 기회 제공
친환경 택배차량 도입
  •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하여 친환경 전기택배차량으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