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고유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스마트 우편물류 ESG 경영 로드맵을 수립하여 ESG경영의 지속가능성 제고
스마트 우편물류 ESG 중장기('23 ~ '27) 경영전략 수립
상시 혁신 추진체계 구축 및 상향식 의견수렴 채널 확대
정부혁신 가치를 반영한 혁신기술 융합, 유관기관, 지역 사회공헌 등을 통한 대국민 공공서비스 확대 개선
푸드뱅크 무상 운송지원으로 운송비용 1.8백만원 절감효과 발생
남부(완도 노화도) 도서 지역 먹는 물 기부(11,520병, 7,788천원) 및 운송 지원
우리단 운전원 활용, 대국민 긴급 교통정보 제공지역을 전국으로 확대
혁신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등 주무부처 주관 경영혁신 및 ESG 경영 관련 협의체 적극 참여
경영혁신, ESG 등 경영개선 과제 공유 및 협의체 적극 참여(5회)
연도별 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 적극 이행을 통한 자율적 공공혁신 기반 마련
기능·인력감축(△87명), 예산절감(경상경비 △13.4%, 업무추진비 △11% 감축), 비핵심 자산(주유소 등) 매각, 학자금 보조 복리후생제도 폐지
노사 간 협력체계 구축 및 운영활성화와 적법한 노동 관계 법령 준수를 통한 건강한 노사상생 문화 조성
유니온숍 제도 폐지, 보상휴가 제도화, 직무급 확대, 근로시간 면제 관련 행정기관 권고사항 개선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위험 예측 및 대응으로 재무구조의 안정성 및 건전성 유지를 위한 전사적 노력 필요
인건비, 직·간접경비, 일반관리비, 이윤 등 적정원가 산정 및 합리적 예산 편성
산출된 구분회계 재무제표 기반 사업별 재무 성과 분석 강화 및 재무구조 개선 추진
주요 재무비율 분석을 통한 재무현황 진단 및 재무구조 개선
기관 특성(우편물류 전문기관)을 고려한 위험요인 선별 및 체계적인 통제체계 마련으로 책임경영 기반 강화
16개 중점 내부통제 과제 점검 및 내부통제 목표 100% 달성
부서별 업무분석을 통한 단위조직의 역할‧책임 설정 및 조직 업무 프로세스 개선 요소 발굴
상하 조직 간 비효율적 업무 프로세스를 진단 및 개선방안 도출
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개선한계에 따른 전면 재구축 필요
중장기('23~'28)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전략과제 도출(12개)
디지털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한 사업 기반 시스템 고도화
전자근로계약 시스템, 소포위탁 수수료 정산시스템, 물류센터 수작업 구분스캐너 도입 및 운송차량 배차관리 시범운영 등
MDTG(모바일운행기록장치, 100대),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120대),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120대) 등 첨단 안전보조장비 장착
재난관리시스템(예방・대응・복구) 운영을 통한 재난안전 역량 강화 등 안전보건 시스템 고도화
①재난예방 대응체계 강화, ②유해요인 제거 위한 재난안전점검, ③보호물품 제공 및 안전수칙 전파로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④재난역량 강화 위한 재난대응 훈련, ⑤재난∙안전 전문가 교육 실시
①근로자 참여형 건강증진프로그램(걷기대회, 금연클리닉 등) 추진, ②건강검진 및 사후관리, ③화학물질(MSDS) 관리, ④근골격계질환 예방, ⑤협력업체 건강관리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근로자 안전보건확보
중대재해 8년 연속 Zero 및 산업재해 63.2% 감축(19건→7건)
협력사 및 제3종사자 안전보건 강화
협력사 차량사고 △25% 감축(12건→9건)
우편물 운송 사업 효율화를 위한 운송 인프라 개선 및 우편물 운송망 최적화 시행
물량 감소 등 물류환경 변화에 대응한 비효율적 직영·위탁 운송망 조정(222편)을 통한 운송비 절감
공차거리 해소를 위한 거점확보, 특수기(명절‧선거) 완벽 운송, 손해배상 프로세스 재정립 및 차량사고율 감축(12건→9건, △25%) 등 운송업무 효율성 제고
감염병, 전쟁 등 국제정세 변화로 인한 항공운송 장애지역의 운송 체계화 추진 및 최적 항공노선 이용을 통한 항공운영 효율화
코로나-19 이후 접수중지 국가 항공운송 재개(92개→114개) 및 적체물량 △65.75% 감축(7,705통→2,639통)
EU행 항공사 운송정보 교환시스템 구축(33개→38개) 및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김치우편물 운송 지역 확대(2개→7개) 등 항공운송 이용편익 증진
소포배달서비스 품질강화 및 안전배달시간 준수를 통한 소포배달사업 효율화 추진
①기준물량 변경(190개→175개~190개), ②최저물량(175개) 보장 문구 삭제, ③계약해지 조항 적용, ④단체협약 및 수수료 협정 주기 통합 등 위·수탁 계약내용 합리적 개선
개인별 분류 혼재율 개선을 위한 기표지·배달점 관리, 실무협의체 시행(11회) 및 노사합동 현장점검(2회) 실시
개인별 분류체계 개선을 통한 구분율 향상, 물류센터 민원 관리목표 부여 등 관리체계 수립 및 주말 물류센터 운영체계 개선
물량 감소 대응한 분류인력 감축(△54명) 및 토요일 구분작업 물류센터 감축 운영(4개소→2개소) 등 비용절감 도모
민원 통합관리 체계 개선(물류센터별 개별 전화→통합콜센터 이용)
민원 유형별 분석을 통한 대응체계 개선으로 VOC 불만 민원 87% 개선(△9.234점→△1.186점)
짜임새 있는 사무직 직무급 제도 설계를 통한 직무급 비중∙차등폭 등 확대
차등폭 도입 및 비중 확대
사무직 기본급 비중 △1.82%p 축소 및 직무급 비중 1.12%p 확대
차등폭 및 비중 확대
기술직 기본급 비중 △0.76%p 축소 및 직무급 비중 0.61%p 확대
성과중심 보수체계 강화를 위한 성과급 제도 고도화
노사합의를 통한 全 직급 내부평가 기준 지급률 3%p 확대
성과중심 인사·평가제도 설계 등 인사운영 추진기반 마련
특별승진 강행규정 신설에 따른 특별승진 시행(1명)
공정하고 구체적인 평가절차 마련을 위해 기존 인사관리세칙에서 평가업무를 별도로 분리하여 세칙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