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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전략

우체국물류지원단 경영혁신 계획

혁신목표
지속가능한 혁신 추진으로 우편물류 혁신성과 창출

혁신방향

  • ESG 경영 및
    공적역할 강화
  • 책임경영
    기반 구축
  • 디지털
    업무기반 조성
  • 안전보건
    경영체계 강화
  • 핵심(주요)사업
    업무 프로세스 개선
  • 직무·성과 중심
    보수체계 고도화

혁신과제

    1. ESG 경영전략 고도화
    2. 공적역할 강화
    3. 대외 협의체 참여
    1. 공공기관 혁신계획 지속 이행
    2. 노사상생 문화 조성
    3. 재무건전성 확보
    4. 윤리경영 체계 강화
    1. 조직 업무프로세스 진단
    2. 업무 디지털화
    3. 디지털 물류시스템 구축·운영
    1. 안전보건 경영 체계화
    2. 근로자 안전관리 강화
    3. 제3종사자 안전관리 강화
    1. 우편물 운송 사업
    2. 국제 우편물 항공 운송 사업
    3. 소포배달 사업
    4. 물류센터 운영 사업
    1. 직무급 제도 고도화
    2. 성과급 제도 고도화
    3. 직무·성과중심 인사운영

경영혁신 체계

ESG 경영 및 공적역할 강화

  • ESG 경영전략 고도화

    기관 고유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스마트 우편물류 ESG 경영 로드맵을 수립하여 ESG경영의 지속가능성 제고

    • ESG 중장기 전략 수립

      스마트 우편물류 ESG 중장기('23 ~ '27) 경영전략 수립

    • ESG 경영혁신위원회 운영

      상시 혁신 추진체계 구축 및 상향식 의견수렴 채널 확대

  • 공적역할 강화

    정부혁신 가치를 반영한 혁신기술 융합, 유관기관, 지역 사회공헌 등을 통한 대국민 공공서비스 확대 개선

    • 우리단 인프라 활용

      푸드뱅크 무상 운송지원으로 운송비용 1.8백만원 절감효과 발생

    • 지역경제 활성화

      남부(완도 노화도) 도서 지역 먹는 물 기부(11,520병, 7,788천원) 및 운송 지원

    • 유관기관 협력

      우리단 운전원 활용, 대국민 긴급 교통정보 제공지역을 전국으로 확대

  • 대외 협의체 참여

    혁신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등 주무부처 주관 경영혁신 및 ESG 경영 관련 협의체 적극 참여

    • 상급기관 주관 협의체 참여

      경영혁신, ESG 등 경영개선 과제 공유 및 협의체 적극 참여(5회)

책임경영 기반 구축

  • 공공기관 혁신계획 지속 이행

    연도별 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 적극 이행을 통한 자율적 공공혁신 기반 마련

    • 5대 분야 경영혁신의 강도높은 이행

      기능·인력감축(△87명), 예산절감(경상경비 △13.4%, 업무추진비 △11% 감축), 비핵심 자산(주유소 등) 매각, 학자금 보조 복리후생제도 폐지

  • 노사상생 문화 조성

    노사 간 협력체계 구축 및 운영활성화와 적법한 노동 관계 법령 준수를 통한 건강한 노사상생 문화 조성

    • '23년 단체협약 체결 및 43년 무분규 달성

      유니온숍 제도 폐지, 보상휴가 제도화, 직무급 확대, 근로시간 면제 관련 행정기관 권고사항 개선 등

  • 재무건전성 확보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위험 예측 및 대응으로 재무구조의 안정성 및 건전성 유지를 위한 전사적 노력 필요

    • 원가관리체계 구축

      인건비, 직·간접경비, 일반관리비, 이윤 등 적정원가 산정 및 합리적 예산 편성

    • 사업별 회계분리

      산출된 구분회계 재무제표 기반 사업별 재무 성과 분석 강화 및 재무구조 개선 추진

    •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수립

      주요 재무비율 분석을 통한 재무현황 진단 및 재무구조 개선

  • 윤리경영 체계 강화

    기관 특성(우편물류 전문기관)을 고려한 위험요인 선별 및 체계적인 통제체계 마련으로 책임경영 기반 강화

    • 16개 중점 윤리위험 선별·통제

      16개 중점 내부통제 과제 점검 및 내부통제 목표 100% 달성

디지털 업무기반 조성

  • 조직 업무프로세스 진단

    부서별 업무분석을 통한 단위조직의 역할‧책임 설정 및 조직 업무 프로세스 개선 요소 발굴

    • 비효율적 업무프로세스 진단

      상하 조직 간 비효율적 업무 프로세스를 진단 및 개선방안 도출

  • 업무 디지털화

    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개선한계에 따른 전면 재구축 필요

    •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ERP) 재구축을 위한 BPR·ISP 수립

      중장기('23~'28)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전략과제 도출(12개)

  • 디지털 물류시스템 구축

    디지털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한 사업 기반 시스템 고도화

    • 물류자동화 추진

      전자근로계약 시스템, 소포위탁 수수료 정산시스템, 물류센터 수작업 구분스캐너 도입 및 운송차량 배차관리 시범운영 등

    • 안전사고 예방 활동 강화

      MDTG(모바일운행기록장치, 100대),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120대),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120대) 등 첨단 안전보조장비 장착

안전보건 경영체계 강화

  • 안전보건 경영 체계화

    재난관리시스템(예방・대응・복구) 운영을 통한 재난안전 역량 강화 등 안전보건 시스템 고도화

    • 재난안전 종합계획 수립∙시행

      ①재난예방 대응체계 강화, ②유해요인 제거 위한 재난안전점검, ③보호물품 제공 및 안전수칙 전파로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 ④재난역량 강화 위한 재난대응 훈련, ⑤재난∙안전 전문가 교육 실시

    • 보건관리 종합 계획 수립∙시행

      ①근로자 참여형 건강증진프로그램(걷기대회, 금연클리닉 등) 추진, ②건강검진 및 사후관리, ③화학물질(MSDS) 관리, ④근골격계질환 예방, ⑤협력업체 건강관리

  • 근로자 안전관리 강화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근로자 안전보건확보

    • TBM(작업 전 안전점검회의) 및
      안전리더 구성∙운영

      중대재해 8년 연속 Zero 및 산업재해 63.2% 감축(19건→7건)

  • 제3종사자 안전관리 강화

    협력사 및 제3종사자 안전보건 강화

    • 협력(수급)업체 안전보건 계획 수립∙시행

      협력사 차량사고 △25% 감축(12건→9건)

핵심(주요)사업 업무 프로세스 개선

  • 우편물 운송 사업

    우편물 운송 사업 효율화를 위한 운송 인프라 개선 및 우편물 운송망 최적화 시행

    • 운송비 절감

      물량 감소 등 물류환경 변화에 대응한 비효율적 직영·위탁 운송망 조정(222편)을 통한 운송비 절감

    • 업무 효율성 제고

      공차거리 해소를 위한 거점확보, 특수기(명절‧선거) 완벽 운송, 손해배상 프로세스 재정립 및 차량사고율 감축(12건→9건, △25%) 등 운송업무 효율성 제고

  • 국제 우편물 항공 운송 사업

    감염병, 전쟁 등 국제정세 변화로 인한 항공운송 장애지역의 운송 체계화 추진 및 최적 항공노선 이용을 통한 항공운영 효율화

    • 항공운송지역 확대

      코로나-19 이후 접수중지 국가 항공운송 재개(92개→114개) 및 적체물량 △65.75% 감축(7,705통→2,639통)

    • 항공운송 이용편익 증대

      EU행 항공사 운송정보 교환시스템 구축(33개→38개) 및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김치우편물 운송 지역 확대(2개→7개) 등 항공운송 이용편익 증진

  • 소포배달 사업

    소포배달서비스 품질강화 및 안전배달시간 준수를 통한 소포배달사업 효율화 추진

    • 소포위탁배달원 합리적 계약 추진

      ①기준물량 변경(190개→175개~190개), ②최저물량(175개) 보장 문구 삭제, ③계약해지 조항 적용, ④단체협약 및 수수료 협정 주기 통합 등 위·수탁 계약내용 합리적 개선

    • 개인별 분류 지원

      개인별 분류 혼재율 개선을 위한 기표지·배달점 관리, 실무협의체 시행(11회) 및 노사합동 현장점검(2회) 실시

  • 물류센터 운영 사업

    개인별 분류체계 개선을 통한 구분율 향상, 물류센터 민원 관리목표 부여 등 관리체계 수립 및 주말 물류센터 운영체계 개선

    • 물류센터 운영 효율화

      물량 감소 대응한 분류인력 감축(△54명) 및 토요일 구분작업 물류센터 감축 운영(4개소→2개소) 등 비용절감 도모

    • 물류센터 민원관리 체계 고도화

      민원 통합관리 체계 개선(물류센터별 개별 전화→통합콜센터 이용)

      민원 유형별 분석을 통한 대응체계 개선으로 VOC 불만 민원 87% 개선(△9.234점→△1.186점)

직무∙성과 중심 보수체계 고도화

  • 직무급 제도 고도화

    짜임새 있는 사무직 직무급 제도 설계를 통한 직무급 비중∙차등폭 등 확대

    • 사무직

      차등폭 도입 및 비중 확대

      사무직 기본급 비중 △1.82%p 축소 및 직무급 비중 1.12%p 확대

    • 기술직

      차등폭 및 비중 확대

      기술직 기본급 비중 △0.76%p 축소 및 직무급 비중 0.61%p 확대

  • 성과급 제도 고도화

    성과중심 보수체계 강화를 위한 성과급 제도 고도화

    • 성과급 비중 확대

      노사합의를 통한 全 직급 내부평가 기준 지급률 3%p 확대

  • 직무∙성과 중심 인사운영

    성과중심 인사·평가제도 설계 등 인사운영 추진기반 마련

    • 승진제도

      특별승진 강행규정 신설에 따른 특별승진 시행(1명)

    • 평가제도

      공정하고 구체적인 평가절차 마련을 위해 기존 인사관리세칙에서 평가업무를 별도로 분리하여 세칙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