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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물류센터 운영사업

소포우편물 발착사업
소포우편물 발착사업은 전국 우편집중국에 도착한 소포우편물을 기계구분 작업과 수작업을 통하여 행선지로 구분한 후 발송하는업무로 운송사업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탈피하여, 장기적 균형성장을 위하여 시행된 사업 중 하나입니다. 2008년 8월 사업개시이후 수도권 4개의 우편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운송사업을 기반으로 우편물류센터의 광역화를 추진하여 2012년 6월부터 대전교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수도권 권역국 추가 및 대전교환센터의기능추가로, 발착사업 고도화를 통한 우편물류 전문기업으로의 성장하고 있습니다.
소포우편 발착사업 운영현황
2008년~2015년 현황이미지 발착사업 추진성과인정→지속적 성장 추진→발착사업 고도화
2008년~2015년 현황이미지 발착사업 추진성과인정→지속적 성장 추진→발착사업 고도화
소포우편 발착사업 3개년간 처리물량
소포우편 발착사업 3개년간 처리물량 표
연도별 물류센터 수 수도권 권역 우체국 수 처리물량 전년대비 물량 증가율
2014년 5센터 34국 103,853,150통 22.5%
2015년 5센터 34국 103,840,490통 -0.01%
2016년 5센터 28국 116,364,447통 12.1%
우편물류센터별 수도권 권역우체국 수용 현황
우편물류센터별 수도권 권역우체국 수용 현황 표
구분 서서울 동서울 안양 부평
발송 양천, 여의도, 서대문, 마포 광진, 서초, 중랑, 동대문, 송파 안양, 수원, 동작, 과천, 관악, 광명, 군포, 금천, 안산 계양, 부평, 남인천, 인천, 서인천, 부천, 시흥, 강서, 김포, 강화, 백령
4개국 5개국 9개국 11개국
도착 양천, 여의도, 서대문, 마포 광진, 서초, 중랑 안양, 수원, 동작, 과천, 관악, 광명, 군포, 금천, 안산 계양, 부평, 남인천, 인천, 서인천, 부천, 시흥, 강서, 김포, 강화, 백령
4개국 3개국 9개국 11개국
사업조직
사업조직 이미지
발착사업 전략체계
전략목표
우체국물류서비스 경쟁력 향상 + 지속발전을 위한 신 성장동력 확대 + 고객만족 및 사회적 책임 선도 + 조직혁신을 통한 미래성장기반 강화
우체국물류서비스 경쟁력 향상 + 지속발전을 위한 신 성장동력 확대 + 고객만족 및 사회적 책임 선도 + 조직혁신을 통한 미래성장기반 강화
사업목표 : 최적의 우편물 운송체계 구축으로 지속성장 강화
추진전략
발착사업 생산성 강화
우편물류센토 환경요인 극복을 통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 추진
물류센터 맞춤형 업무 프로세스 적용을 통한 처리능력 극대화
물류센터별 전사적 현장개선활동 참여확산을 통한 생산성 향상
물류센터 서비스 품질 향상
소통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정시소통체계 구축
민원관리체계 내실화를 통한 고객만족 실현
직원역량 강화를 통한 차질없는 우편물류서비스 제공
발착사업 안정화 추진
직원 Needs 파악을 위한 소통채널 확대
고용기회 창출을 통한 적극적인 일자리 나누기 확대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조정
성과
  • 시간당 생산성 전년대비 9.5% 향상
    (’14년’141, 198통→’15년’154, 580통)
  • 비수기 입력 10% 감축운영
  • 우편물 집중시간대 소통체계 강화 및 복무체계 합리화
  • 정시소통률 목표대비 상위 수준 달성
  • 전년대비 26.0% 민원감소
    (1만통당’14년’ 0.12건→’15년’0.09건)
  • 업무능력 강화를 통한 고품질 우편서비스 제공
  • 직원만족도 전년대비 7.58%향상
    (’14년’66점→’15년’71점)
  • 지역사회 협업을 통한 주민 865명 일자리 제공
  •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통한 전년대비 공상감소